1. 재질 : HEMA, EGDMA, EGDMA, MMA

  2. 장점 : 착용감이 좋고 적응 증상이 짧아 초보자도 별 거부감 없이 착용가능

  3. 단점 :
    - 시력교정이 잘안되는 경우가 있다.
    - 산소투과성이 낮아 착용시간에 제한이 있다.
    - 수명이 짧고 렌즈가 오염되거나 변색되기 쉽다.
    - 사용자 부주의에 따라 안질환 발생빈도가 크다
  1. 착용시간에 따라 - 일회용렌즈, 매일 착용렌즈, 연속착용렌즈
  2. 함수율에 따라 - 저함수렌즈, 중함수, 고함수렌즈
  3. 렌즈 선택에 따라 - 소프트렌즈는 안구로부터 수분을 흡수하여 모습을 유지하는데, 고함수 일수록 더많은 눈을 보충 받아야하고, 저함수 일수록 적은 수분을 보충 받아도 되기 때문에 눈이 덜 건조합니다.

 

하지만 렌즈가 고함수 일수록 많은 산소전달이 좋고 보유 수분이 적으면 그만큼 산소 전달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렌즈가 얇을수록 산소투과율이 좋지만 쉽게 건조해 질 수 있으며,

언뜻 산소전달성으로 보아 고함수 렌즈가 좋은 것 같고, 건조감 느끼는 것은 저함수가 덜한 것 같으나 다른면으로는 고함수 렌즈가 수분 증발후에도 잔여 수분이 많아 건조감이 덜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또 렌즈가 얇을수록 산소투과성이 좋고, 착용감이 좋으나 쉽게 건조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 같은 렌즈의 특성 때문에 렌즈를 선택하실때는 검사 통해서 선택 하셔야 합니다.

  1. 소프트 렌즈 적응단계

    렌즈가 처음 이신분은 착용 2일∼3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착용시간을 조금씩 느려가시는 것 이 좋습니다.바람이나 주의 수분 상태에 따라 눈이 쉽게 건조해 질 수 있으며, 가벼운 충혈, 가려움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안경과 번갈아 착용 할때는 정간거리라는 렌즈와 각막과의 거리 차이에 따라 동일 사물의 크기가 달라 보이며, 시야범위의 차이 , 근거리 주시시 폭주력 차이로 인해 어색함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소프트렌즈 착용전

    손을 청결히 하셔야 하며, 렌즈를 다루는 손가락의 소톱만이라도 짧게 하셔야 합니다.렌즈 안쪽으로 이물질이 붙어 있지 않는지, 렌즈의 뒤집힘. 찌져짐 확인. 가장자리 상태가 균일한지 여부를 확인하세요꼭 렌즈를 꺼내실때는 손톱에 렌즈가 손상되지 않도록 렌즈를 건져내듯 꺼내셔야 합니다.

  3. 소프트렌즈 착용중

    착용시간 : 12시간을 기본 착용시간을 기본으로 생각하시고, 외출후 집에서 생활하실 때나 1주일 중 하루 정도는 렌즈를 빼고 안경으로 생활하시는 것이 눈 건강에 좋습니다. ( 렌즈 종류와 눈의 상태에 따라 착용시간을 가감 할 수 있습니다.)

    건조함이 느껴질 때: 소프트전용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인공눈물 제품을 사용하실 때는 소프트렌즈전용 인공누액을 사용하시고 일반적인 안건조 치료용으로 쓰이는 인공누액중에서 소프트렌즈를 착용하고 투약 할 수 있는 제품도 있으니 병원에 상담하시고 구입하세요

    이럴 때 착용을 중단하고 가까운 안과로 : 갑작스러운 충혈, 시력저하, 통증이 나타날때는 즉시 렌즈를 빼시고 가까운 안과에 내원하셔야 하며, 눈병이나 각막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완치 될 때까지 렌즈 착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1. 렌즈를 뺄 때 : 눈이 너무 건조해 있는 상태에서 렌즈를 무리하게 빼면 각막에 상처가 날 수 도 있고 렌즈가 접혀 붙어버리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렌즈를 빼기전에 인공 누액을 점안하시고 잠시후 빼시것이 좋습니다.

  2. 렌즈세척 : 전용세척제를 사용하시고. 손가락을 원을 그리지 마시고 좌우 상하방향으로만 가볍게 요즘 세척제는 세척액이 좋아 심하게 문지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단백질제거 (주1회) : 시중 세척액중 단백질제거가 같이 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 제품을 사용하셔도 단백질이 자주 끼시는 분들은 따로 단백질 제거를 하셔야 합니다. 제품에 명시된 약품 효과 시간을 넘지 않도록 (보통 30분∼1시간) 하시고, 단백질 제거가 끝나면 잔여 액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렌즈와 케이스까지 완전히 세척해야 합니다.

  4. 보존할 때 : 식염수는 그저 정제된 소금물일 뿐입니다. 렌즈용 보존액이 살균효과와 렌즈의 기능성을 향상시키는 성분이 있으므로 꼭 렌즈 보존액에 보존하시고 매일 교체하셔야 합니다.

  5. 렌즈케이스 : 렌즈를 보관하실 때는 뚜껑에 렌즈가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오염된 렌즈케이스는 주기적으로 교체하여 주세요.

  6. 장시간 보관 : 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장시간 보존 하실때도 1주일이나 보름 간격으로 렌즈 보존액을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 양천구 신정3동 1190-4 지하철 2호선 신정네거리역 2번 출구앞 신한은행 2층 Tel : 02-2694-0775 Fax : 02-2694-2975
Copyright ⓒ 2002 by 밝은서울안과 all rights reserved.